2023/01 5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의 보고 인천

여름이면 지구에 얼마 남지 않은(약 1,000여 마리) 천연기념물 잔점박이물범 300여 마리가 노니는 바다를 품은 도시. 전 세계 6,100여 마리 저어새 중 5,000여 마리의 고향이 있는 도시. 겨울이면 천연기념물 두루미(한자 鶴. 전 세계 3,000여 마리)가 드넓은 갯벌을 찾아 월동을 하는 도시. 지구 어느 곳에서도 보기 드문 같은 고도高度에서 남방계 식물과 북방계 식물이 모두 자생하는 섬을 품은 도시. 바로 인천이다. 지구상에서 절멸해 가는 많은 동·식물들이 마지막 쉼터이자 보금자리로 선택한 도시가 바로 인천인 것이다. 인천에선 세계적인 희귀 동·식물을 만날 수 있다. 대표적인 종이 바로 잔점박이물범, 상괭이, 물개, 향유고래 등 해양포유류다. 전 세계적인 멸종위기 종이자 우리나라 천연기념물로 ..

모든 생명과의 공존 세상을 꿈꾸며 -바다와 자연의 시계가 그리운 날-

2023년 1월 어두웠던 과거는 가고 새로운 해가 밝았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조금 수그러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전 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바다와 자연의 시계에 맞춰 살아가는 섬 주민들과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명들의 이야기가 새삼 그리운 날입니다. 코로나19의 출현은 아마 인간의 끊임없는 자연 파괴에서 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할 것 입니다.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인 칼 세이건(Carl Edward Sagan)은 1980년 발간한 책에서 우리의 지구를 지키고 대변해 줄 수 있는 존재는 인류 이며, 인류는 지구에게 충성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지구를 잘 보살피고 보전하는 것이 인류의 필연적인 숙제라는 것 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40년전 메시지를 잊고 이미 많은 생명과 자연을 파괴했는지도 모릅..

지구 최초 생명 탄생의 흔적을 찾아서. 소청도(上)

천연기념물 508호는 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 화석지대와 분바위다. 스트로마톨라이트란 바다나 호수 등에 서식하는 남조류 등의 군체들이 만든 화석으로 지구에서의 생명체 탄생 기원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학술적,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청도가 가장 큰 규모로 확인되고 있고, 북한에서는 평양 부근 등에서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스트로마톨라이트 내에서는 국내 최초로 박테리아 화석이 보고되어 국내에서는 가장 오래된 화석(10억 ~20억년 전)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분바위라고 부르고 있는 백색의 결정질 석회암이 해식작용으로 노출되어 있어 주변 해안의 경관이 매우 수려하다. 분바위는 한반도 최초의 등대로 불리우며 우리 선조들의 험한 중국 무역 항로 여정을 밝힌 바위..

신선의 새 천연기념물 두루미를 만나러 인천 갯벌로 떠나보자

2022년 인천시 강화군 동검도 일대 갯벌에 천연기념물 202호 겨울의 진객 두루미鶴이 찾았다. 두루미는 우리 고유의 이름이며, 학은 한자다. 두루미는 우리 일상 속에서도 많이 접하는 새다. 오백원 짜리 동전 뒷면이 새도 두루미다. 화투의 일광 역시 두루미다. 십장생 중 하나도 두루미다. 과거 코미디프로그램에서 갓 태어난 아이가 장수해야 한다며 지은 이름이 김수한무두루미와거북이~~~~~~~~~~~~~~~ 영구결번 천연기념물 257호와 두루미의 슬픈기억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매립장과 청라경제자유구역으로 조성된 갯벌은 1977년부터 1984년까지 천연기념물 제257호 였다. 그러나 동아건설에서 이곳을 매립하면서, 천연기념물 제202호 두루미는 더 이상 이 곳을 찾아오지 않았다. 인천의 새는 두루미다..

2023년 글로벌에코투어연구소 해양 & 환경 교육, 생태기행 라인업

글로벌에코투어연구소 2023년 교육&체험 프로그램 라인업 해양 & 환경 교육. 섬 생태기행. 탐조생태기행. 생태관광전문가 양성 과정. 해양문화아카데미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2023년 해양환경도시 공무원 직무 연수☆ ◎기간 :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셋째주 월, 화 (총 12회) ◎인정시수 : 2일 14시간 ◎교과과정 : 섬 생태 자원, 인천 섬 이야기, 한강하구 해양문화, 철새 이야기, 생태&공정 관광 사례 등 ◎교육방법 : 줌 활용 실시간 강좌 ◎모집대상 : 5급 이하 집합교육 대상 공직자, 환경전문가 등 ◎모집방법 : 매월 각 기관별 총무과, 인사과 공문시행 ◎교육문의 : 032-361-2020 ☆2023년 연구 교사 연수 프로그램 (해양 & 환경 분야)☆ ◎일시 : 2023년 7..